AM140005 | 미디어와사회심리학 | 3 | 이론 |
---|---|---|---|
교과목소개 | This class is designed to provide a wide range of social psychological theories focusing on each assumption, key concept, and method. In addition, this class is a discussion-based course that reviews the basic principles and concepts in persuasive communication. | ||
AM180011 | 인간컴퓨터상호작용의기초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증가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실험을 계획 및 진행한다. | ||
AM180013 | 미디어와 콘텐츠연구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하고 미디어 산업의 확장 가능성과 영향력에 대해 연구한다. 미디어에 대한 이해, 매체가 생산한 콘텐츠에 대한 이해, 미디어 콘텐츠산업의 범위와 특성 그리고 콘텐츠 연구에 관한 논문 조사와 발표를 진행한다. | ||
AM150009 | 소셜미디어연구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This course will examine the recent trends and development of social media studies, focusing on communication theories, key concepts, and research methods. In addition, this class is a discussion-based course that reviews relevant literature on social media.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explore the impacts of SNSs on society, culture, and daily life. | ||
AM150010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이해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연구에 활용하기 위해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의 주요 개념을 논문을 통해 학습하며, 이후 실험을 기획하는 과정이다. | ||
AM210015 | 커뮤니케이션이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개념을 살펴본다. 각 이론에 관한 초기 및 최근 연구 논문들을 바탕으로 주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현 커뮤니케이션 현상과 쟁점을 해석하는 틀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주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
AM150007 | 광고연구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광고 관련 연구 논문을 읽고 논문 발제 및 토론을 통해 광고 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
AM150008 | 미디어경제학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미시경제학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미디어산업을 분석하여 미디어산업에 관련된 여러 현상과 사건들의 배후에 있는 변인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
AM140001 | 미디어유통과 플랫폼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미디어 기업의 가치사슬에서 유통의 역할과 유통전략을 살펴본다. 미디어 유통에 변혁을 가져오고 있는 디지털 컨버전스와 기업들의 멀티플랫폼 개편방향을 살펴보고, 각 미디어 별로 유통기능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학습한다. | ||
AM140002 | 커뮤니케이션 연구방법론 : 양적연구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이용되는 사회과학적 양적 연구 방법(서베이, 실험 등)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해 양적 연구를 설계해보는 과목이다. | ||
AM200014 | 텔레비전연구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다양한 이론과 개념을 동원해 텔레비전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며, 문화 텍스트로 접근해 텔레비전의 양식과 콘텐츠를 분석, 해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