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미디어 방송(OTT), 공공 캠페인과 설득 커뮤니케이션, 뉴스 빅데이터 분석,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학력
Ph.D. in Communic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M.A. in Communic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B.A. in Anthrop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주요 경력 및 활동
-연구 프로젝트(지난 3년간, 공동연구)
미디어 온톨로지 개발 방법론 연구(2021-2022,KISDI)
N스크린 시청기록 측정사업(2016~2021, 방통위)
캠퍼스 배달로봇 상용화 연구(2019~2020, 우아한 형제들)
빅카인즈 UI 개선 연구(2019, 한국언론진흥재단)
알고리즘 편향성 투명성 검증실험 방법론 연구(2019, KISDI)
-논문(최근3년)
한국언론의 코로나 19 관련 기사 시기별 주제분석:공출현 네트워크 군집분석을 중심으로(2021)
When Algorithmic Transparency Failed: Controversies Over Algorithm-Driven Content Curation in the South Korean Digital Environment (2021)
AnExtensionofInformation ManipulationTheory toExplainCulturalSimilaritiesand Differencesin DeceptionbetweenSouthKoreaandtheU.S.(2020)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스피커 이용자의 인지지도와 잠재된 프라이버시 인식(2020)
The Mediating Roles of Identification and Perceived Persuasive Intent in Narrative Persuasion(2021)
개인화 서비스 진전에 따른 자동추천 시스템 연구 동향과 방법론적 특성 연구(2020)
알고리듬 기반 자동화된 의사결정의 설명 가능성에 대한 연구(2019)
SNS 이용 동기와 사회적 지지가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 국내 거주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을 중심으로(2019)
-저서(최근3년)
Democracy and Social Change in South Korea (공저, 2021, 푸른길)
스마트 거버넌스 (공저,2021, 푸른길)
21대 총선과 한국 민주주의의 진화(공저, 2020, 푸른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