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교과목 설명 - 코드, 교과명, 학과, 교수, 과정구분, 전화번호등의 내용
교과목코드 HBF01103 교과목명 커뮤니케이션이론
강의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교수 김기태
교수소속 디지털미디어학과 이수학년 1학년
과목구분 이론 과정구분
이메일 ktkim3@gmail.com 전화번호
테이블 이름 - 주차 및 주제내용
주차 주제
1주차 수업소개/ 커뮤니케이션의 의미와 개념
2주차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미디어 연구 분야: *미디어 온톨로지 연구(2022)
3주차 미디어 연구방법론의 기초개념 :*Drench effect 실험 연구(2015);*외국인 유학생의 SNS이용과 문화적응(2020)
4주차 메시지 효과 이론 : *내러티브 캠페인 효과 실험(2020)
5주차 메시지 수용자 이론 UI/UX 평가: *빅카인즈 웹사이트(2018)/*배달로봇 사용경험 평가(2019)
6주차 메시지 정보원과 매체 이론
7주차 언어〮 비언어커뮤니케이션 *정보조작이론 문화 차이 연구 (2021)
8주차 중간고사 질의응답 + 중간고사
9주차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1 *19대 대선 보도 공정성 평가(2017)
10주차 매스 커뮤니케이션 이론2 *코로나19 관련 기사데이터 분석 (2021)
11주차 뉴 미디어 방송 이론: OTT를 중심으로 *N스크린 시청률 측정기술 검증(2016~2021)
12주차 제출과제 4 를 대상으로 자유토론 예정
13주차 미디어 빅데이터와 데이터 저널리즘 *정치〮시사 유튜브 댓글 데이터 분석(2021)
14주차 4차 산업혁명 시대 기계학습 기반 인공지능의 문제점 *인공지능스피커와 프라이버시 (2019)
15주차 기말고사 질의응답 + 기말고사
16주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