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코드 | 교과목명 | 학점 | 강좌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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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F01101 | 미디어의이해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인쇄 미디어, 방송/영상 미디어, 광고/설득 미디어, 모바일 미디어, 인터넷, 소셜 미디어 등과 우리의 관계를 다룹니다. 미디어에 관한 연구들 및 다양한 관련 개념들을 바탕으로 1)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주요 개념, 발달 과정, 역할 등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2) 미디어를 둘러싼 이슈들을 살펴본다. | ||
HBF01103 | 커뮤니케이션이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미디어 학문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적 바탕을 제공하고 커뮤니케이션 학문 분야에서 많이 논의되는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뉴미디어와 데이터 기반 사회의 등장과 인공지능 분야 등 현대적인 맥락에 확장 적용하여 각 이론들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구체적인 사례들을 익힌다. | ||
HBF01105 | 디지털미디어기술사회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전공 입문 교과목으로서 디지털미디어 서비스를 구현시키는 기술과 기술발전이 사회에 미친 변화와 시사점을 살펴본다. | ||
HBF01106 | 글로벌커뮤니케이션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특성과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현황을 살펴본다. 디지털 미디어의 기술적 특징, 사회적 영향 그리고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사례를 분석한다. | ||
HBF01108 | 미디어와콘텐츠의이해 | 3 | 이론 |
HBF01203 | 뉴미디어저널리즘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미디어 환경의 발달에 따른 저널리즘의 변화를 다룬다. 저널리즘에 관한 연구들 및 다양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1) 저널리즘의 주요 개념, 발달 과정, 새로운 형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2) 뉴미디어 저널리즘을 둘러싼 이슈들을 살펴본다. | ||
HBF01207 | 디지털기사작성법 | 3 | 실기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디지털미디어 시대를 맞아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을 익히고 실제로 디지털 미디어를 운영하며 다양한 기사를 게재하여 독자들과 소통하는 실제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미디어가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독자에게 제공하며, 독자들과 실시간 소통하며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이 같은 뉴스 콘텐츠 생산 능력을 함양한다. | ||
HBF01212 | 뉴스쟁점분석 | 3 |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뉴스 쟁점들의 비판적인 분석과 평가를 위해 필수적인 기본 사고력, 개념 및 이론들을 다룬다. 뉴스, 이슈, 여론 등에 관한 연구들 및 다양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1) 주요 뉴스 (분석) 이론과 개념에 대한 대한 이해를 넓히고, 2) 현 뉴스 쟁점을 분석하는 틀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 ||
HBF01214 | 디지털영상편집 | 3 |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다. 영상 제작의 Process는 기획, 촬영, 후반 편집인데 본 교과목에서는 후반 편집의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편집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매뉴얼을 습득하게 될 것이며 기본적인 편집 능력을 높인다. | ||
HBF01216 | 광고PR과설득커뮤니케이션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을 통해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 효과적인 광고, PR 전략 수립을 위하여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을 살펴본다. | ||
HBF01220 | 광고학개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광고에 대한 개괄 수업으로 광고의 개념, 광고 산업의 구조, 그리고 광고 효과에 관한 이론들과 연구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수업이다. | ||
HBF01221 | 광고와마케팅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기업의 마케팅과 광고에 대해 살펴보는 이론 교과목이다. 기업의 마케팅의 목적, 방법, 효과,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의 수단으로서 광고의 목적, 요소, 소비자 심리 반응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의 과학성, 경험성, 창의성에 기반한 효과적인 광고에 대해 살펴본다. | ||
HBF01224 | 취재.기사작성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디지털 시대의 저널리즘과 취재보도 윤리, 다양한 형식의 뉴스 기사 쓰기의 기초 이론 강의를 통해 다양한 기사 형식의 개념과 실제를 익힌다. 기본적인 기사 쓰기 실습, 리뷰, 첨삭 지도 등 취재 및 기사 작성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기사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 | ||
HBF01225 | 영상커뮤니케이션이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현대사회에서 영상 커뮤니케이션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해 1) 영상의 개념 2)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을 이루는 시각적 코드와 영상미디어 3) 영상의 의미의 생산과 해독 4) 영상과 이데올로기의 관련성 5) 현대사회에서의 영상문화 등을 이론적으로 탐색한다. 이와 함께 영상의 감상과 구체적 영상분석을 통해 visual literacy를 높인다. | ||
HBF01226 | 방송제작실습 | 3 | 이론 및 실습 |
HBF01227 | 뉴미디어이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기존의 전통적 매스미디어인 신문, 방송의 정보 수용 행태를 제고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뉴미디어가 어떻게 정보통신기술과 지능정보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새로운 통신 수단으로 파괴력을 갖게 되는지, 기존의 매스미디어의 기술적 특성의 일부 혹은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이들 개별 미디어 상호 간의 경계영역에 어떤 양태로 등장하게 된 건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병행하여 학습한다. | ||
HBF01228 | 영화커뮤니케이션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영상문화의 핵심이자 선두주자인 영화의 역사와 다양한 양상 및 의미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해 영상 전문인으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 ||
HBF01229 | 광고크리에이티브입문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광고 전반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개인별, 팀별 실습을 통해 실제 광고 제작에 적용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하는 능력을 키운다 | ||
HBF01231 | 인간컴퓨터상호작용입문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기초적 HCI 이론적 기틀을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Computer Human Interaction 사례들을 분석하고, 이론을 적용해 우리 주변의 인터페이스를 분석해 본다. 또한 컴퓨터공학, 커뮤니케이션학, 심리학, 디자인 등의 기초적인 이론 습득을 통해, 융복합 학문을 위한 기초개념을 습득하고, 학기 말에 연구 주제를 잡아 이를 적용하는 소규모 실습을 진행한다. | ||
HBF01232 | Interactive Storytelling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개인 미디어의 내러티브 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한 다양한 스토리텔링적 이론적 기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활발한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개인 미디어 생산자로서 어떤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을지 논의해 나간다. 자신의 이야기를 생산하는 실습을 진행하고, 컴퓨터 활용 및 영상 편집, 캠페인 기획같이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협업을 통해 팀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
HBF01235 | 긍정심리학과커뮤니케이션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기초적 긍정심리학과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살펴보고, 자신의 강점 보고서 및 학습 계획을 작성하여 따뜻한 인간관계를 쌓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구축한다. | ||
HBF01236 | 휴먼커뮤니케이션과테크놀로지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interaction, HCI)의 이론들 중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적용된 상황들에 대한 이론을 예시와 함께 이해함으로써, Computer Interfaces 개발 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
HBF01238 | 방송이론과기획 | 3 | 이론 및 실습 |
HBF01239 | 디지털시대의미디어리터러시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크게 두 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 미디어의 생산, 전파, 수용의 다각적인 분야를 폭넓게 살펴봄으로써, 미디어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적으로 비판하는 능력을 가진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자가 될 수 있는 능력(미디어 리터러시)를 키우는 것을 주 목표로 한다. 둘째, 강의를 통해 습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의 미디어 이용과 생산을 어떤 방식으로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꾸려나갈 것인지 계획하고, 무엇이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태도와 행동인지 생각해 보면서 발표를 통해 학생들과 토론하여 본다. | ||
HBF01240 |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활용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인간만이 가지는 뛰어난 능력인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즉 '말하기'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와 수준 높은 성찰을 돕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더 나은 <현실의 언어생활>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표를 지닌다. 말이 가지는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 1)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설득과 협상 이론, 상담심리학, 심리치료 등의 영역에서 밝혀낸 내용을 다양하게 학습하고, 2)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언어습관을 분석적으로 파악하여, 3) 어떻게 하면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성장을 일으키는 진정한 말하기를 습관화할 수 있을지 함께 찾아본다. | ||
HBF01241 | 헬스커뮤니케이션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건강에 대해 사회문화적, 커뮤니케이션적 입장에서 접근하여 건강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본다. 나아가 개인을 넘어 사회 전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지향해 나가기 위해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하면 좋을지 함께 생각하며, 커뮤니케이션과 정보의 습득 및 전달을 중심으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관점들을 학습한다. | ||
HBF01307 | 미디어산업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에서는 미시 경제학 분석 도구를 신문, 방송, 뉴미디어 등의 미디어 산업에 대해 적용하며 미디어산업에 대해 배운다. 학생들로 하여금 미디어산업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과 사건들의 배후에 있는 경제적 변인을 이해하고 조리 있게 설명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적이다. | ||
HBF01319 | 미디어경영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수용자 수요의 변화에 의해 급속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기업의 환경의 변화에서 미디어 기업의 경영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익힌다. 수용자 관리, 프로그램 콘텐츠 관리, 뉴스 관리, 콘텐츠 프로모션과 마케팅, 광고 관리 등의 분야에 중점에 두어 살펴본다. | ||
HBF01334 | 광고기획 | 3 |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다양한 광고 환경을 실무적 관점에서 파악한다. 광고기획에 필요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광고물을 분석하여 스스로 광고를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다. | ||
HBF01336 | 영상시나리오 | 3 |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 기획 및 프로듀싱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
HBF01337 | 미디어조사방법론 | 3 |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사회과학적 연구 방법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 문제를 도출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배운다. 본 과목 수강생들은 연구 문제를 도출하고 과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이를 테스트할 수 있게 된다. | ||
HBF01339 | 영상매체비평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 뮤직비디오 등 여러 영상물을 전문가 수준에서 이해하고 분석,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을 탐색하고 이론을 실제 영상 비평에 적용하는 비평문 작성으로 이뤄진다. | ||
HBF01341 | SNS활용커뮤니케이션전략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최근 사회현상의 발생 배경을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 이론들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사회, 문화, 경제, 정치, 기술적 관점에서 소셜미디어가 갖는 미디어 특성은 무엇이며,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탐색함으로써 뉴미디어 진화 과정과 향후 전망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을 함양하도록 한다. 셜미디어에 대한 학문적이고 실용적인 이해, 사례 분석 및 적용을 통해 뉴미디어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를 발표하여 취업, 진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
HBF01342 | 조직커뮤니케이션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의 주된 교육목표는 조직 커뮤니케이션 관련한 핵심 이론 및 접근 방식 등을 이해, 분석, 비판하는 데 있다. 이와 함께 주요 이론과 개념을 실제 조직/소그룹/기업 등에 적용하여 전문적이고 실용적 지식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식의 취업 정보 탐색과 준비를 모색하고자 한다. | ||
HBF01344 | UI/UX입문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기초적 User Interface 이론을 접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UI를 기획, 구성,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
HBF01345 | PR원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PR 전공자 또는 예비 전공자를 위한 입문 성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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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F01347 | 문화컨텐츠산업의이해 | 3 | 이론 |
HBF01348 | 데이터저널리즘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데이터 저널리즘의 사회적 문화적 함의를 살펴보고, 데이터 저널리즘의 원리와 사회적 의미를 총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학생들은 데이터 미디어와 기존 매스미디어와 유기적 관계 및 파급효과 그리고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
HBF01349 | 디지털광고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디지털 광고뿐 아니라 전통 매체의 광고들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이론 과목이다. 유료 미디어, 자사 미디어, 무료 미디어가 디지털 광고/마케팅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살펴보고,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TV 광고, 신문광고, OOH 광고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 ||
HBF01351 | 개인미디어제작실습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빠르게 변화하는 콘텐츠 시장의 흐름에 발맞추어 1인 미디어, 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제작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콘텐츠를 분석 및 기획하고, 디지털에 맞는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크리에이터 콘텐츠뿐 아니라 개인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배우고자 한다. | ||
HBF01352 | 영상과콘텐츠제작 | 3 | 이론 및 실습 |
HBF01353 | 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분석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빅데이터 분석 중 하나인 네트워크 분석(사회관계망, 의미망, 커뮤니케이션 중심성, 군집분석 등) 관련한 핵심 이론 및 주요 개념을 설명한 후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료를 선정하여 UCINET Software를 통해 실습하고자 한다. | ||
HBF01354 | 디지털마케팅의전략적접근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디지털 기술은 가상 공간을 인간의 일상적인 삶의 공간으로 만들었으며, 인간의 삶에 여러 가지 의미 있는 변화를 불러왔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과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그리고 디지털 기술이 변화시킨 우리의 삶의 형태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은 진화심리학적인 입장에서 디지털 시대의 인간에 대해 고찰해 보고, 디지털 사회를 보다 전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최근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의 개념을 다각적으로 탐구하고 여러 가지 기술들을 실제 사회 현실에 적용하는 방법을 실천해 본다. | ||
HBF01414 | PR전략 | 3 |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PR 주류 이론 및 PR에 응용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과학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PR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R 목표 설정 및 이에 따른 합목적적 PR 전략 산출에 필요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나아가 공중 세분화에 따른 세부 PR 영역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며, PR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기획력과 응용력을 높인다. | ||
HBF01416 | 대중문화연구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강의 및 리딩을 중심으로 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현대 문화를 주도하는 대중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이해하고 한국 대중문화의 변천과 이슈들을 탐색함으로써 미디어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 ||
HBF01419 | 현장학습 | 3 | 실습 |
HBF01420 | 미디어심리학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사회심리학적 이론/접근과 주요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 및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인다. | ||
HBF01423 | 디지털플랫폼비즈니스와경영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스마트미디어 분야에서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 ||
HBF01424 | 웹매거진제작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잡지의 역사와 미디어 특성, 최근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고 온오프라인 플랫폼의 특성과 실제를 살펴본다. 잡지 에디터를 희망하는 사람을 위한 실습 과목으로 기획, 취재, 기사 작성 실습을 통해 잡지 편집과 기사 작성의 실무를 학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사 작성 능력과 기획력을 높인다. | ||
HBF01431 | 텔레비전연구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텔레비전은 물론 현대 미디어 영상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미디어 전문가로서 소양을 기른다. | ||
HBF01432 | 미디어특강 | 3 | 이론 및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최근 미디어 업계의 현황과 동향/전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다양한 미디어 관련 현업 전문가 등을 초청하여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 ||
HBF01436 | 탐사보도와시사다큐멘터리 | 3 | 이론 및 실습 |
HBF01437 | UIUX실습 | 3 | 실습 |
HBF01438 | 미디어기업입문 | 3 | 이론 및 실습 |
HBF01439 | 미디어기업과인재 | 3 | 이론 및 실습 |
HBF01440 | 디지털광고크리에이티브 | 3 | 실습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다양한 기업과 기관들이 어떤 광고 콘텐츠를 어떤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가를 실제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
HBF01442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 3 | 이론 |
교과목소개 | 본 교과목은 개인들이 다양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를 선택하고 이를 소비하는 과정에 개입되는 여러 심리적 기제들을 살펴보는 이론 교과목이다. 다양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장르에서 즐거움(enjoyment)을 가져오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기존 효과 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보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이용의 개인적/사회적 결과는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